제 6 편 고구려의 衰微(쇠미)와 北扶餘의 멸망

제 1 장 고구려 대 支那(지나)의 패전


1. 發技(발기)의 반란과 제1의 丸都 殘破(환도 잔파)
 

기원 197년에 고국천왕이 돌아가고 뒤를 이을 아들이 없었다 . 왕후 우씨 ( 于氏 ) 가 좌가려 ( 左可慮 ) 의 난리 이후로 정치에 입을 벌리지 못 하고 답답하게 대궐 안에 있다가 , 왕이 돌아가니 정치무대에 다시 나타날 열망을 품게 되자 , 애통보다 기쁨이 앞서 국상을 숨겨 발표하지 아니하고 그 밤에 미복으로 비밀히 왕의 큰아우 발기 ( 發岐 ) 에게 가서 발기더러 , “대왕은 뒤를 이을 아들이 없으니 그대가 뒤를 이을 사람이 아닌가 ” 하고 유혹하는 말을 하였다 . 그러나 발기는 순나 ( 順那 ) 의 고추가 ( 古鄒加 ) 로서 환도성간 ( 丸都城干) 을 겸하여 요동 전체를 관리하고 있어서 그 위엄과 권세가 혁혁할 뿐더러 또한 고국천왕이 돌아가면 왕위를 이을 권리가 당당하므로 우씨의 말을 새겨듣지 않고 , 엄정한 말씨로 우씨를 나무랐다 . “왕위는 하늘이 명하는 것이니 부인이 물을 바가 아니고 , 부인의 밤나들이는 예가 아니니 왕후의 행할 일이 아닙니다 .” 우씨는 크게 부끄럽고 분하여 , 그 길로 곧 왕의 둘째 아우 연우 ( 延優 ) 를 찾아가서 , 왕이 돌아간 일과 발기를 찾아갔다가 핀잔 본일을 낱낱이 호소하였다 . 연우는 크게 기뻐하고 우씨를 맞아들여 밤잔치를 베풀었다 . 연우가 친히 고기를 베다가 손가락을 다치니 우씨가 치마끈을 잘라서 싸주었다 . 손목을 마주 잡고 대궐로 들어가 함께 자고 이튿날 고국천왕이 돌아간 것을 발표하는 동시에 왕의 유조 ( 遺詔 ) 를 꾸며 연우로 왕의 후계를 삼아서 즉위하게 하였다 . 

발기는 연우가 왕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크게 노하여 격문을 띄워서 , 연우가 우씨와 몰래 통하고 차례를 건너뛰어 왕위를 빼앗은 죄를 폭로하고 순나의 군사를 일으켜서 왕궁을 포위 공격하였다 . 사흘 동안 격전이 벌어졌으나 나라 사람들이 발기를 돕지 아니하므로 패하여 , 순나의 인민 3만 명을 거느리고 요동 전토 ( 全土 ) 를 들어 한의 요동태수 공손도에게 항복하고 구원을 청하였다 .  

공손도는 한말 ( 漢末 ) 의 효웅 ( 梟雄 ) 이니 , 기원190 년에 한이 어지러워지는 징조를 보고 요동태수가 되기를 자청하여 요동에서 왕노릇 하기를 꿈꾸었는데 , 이때 요동의 본토는 차대왕이 점령한 뒤였으므로 고구려의 땅이었고 , 한의 요동은 지금의 난주에 옮겨다 설치하여 , 땅이 매우 좁아서 공손도는 항상 고구려의 요동을 엿보고 있던 참이라 , 발기의 투항을 받자 크게 기뻐하며 마침내 정병 3 만을 일으켜서 발기의 군사로 선봉을 삼아 고구려에 침입하여 , 차대왕의 북벌군 ( 北伐軍 ) 의 본거지이던 환도성 ---제 1 의 환도에 들어가 마을을 불태우고 비류강 ( 沸流江 ) 으로 향하여 졸본성 ( 卒本城 ) 을 공격하였다 .  

연우왕 ( 延優王 ) 이 계수 ( 계須 ) 로 '신치 ( 전군 총사령관 )'를 삼아서 항거해 싸워 한의 군사를 크게 격파하고 좌원 ( 左原 ) 까지 추격하였다 . 발기가 다급하여 계수를 돌아보고 , “계수야 , 네가 차마 너의 맏형을죽이려 하느냐 ? 불의의 연우를위해 너의 맏형을죽이려는냐 ? ”고하자 계수가 말했다 . “연우가 비록 불의 하지만 너는 외국에 항복하여 외국 군사를 끌고와서 조상과 부모의 나라를 유린하니 , 연우보다 더 불의하지 않느냐 ? ” 발기가 크게 부끄러워 뉘우치고 배천 ( 裵川 : 곧 沸流江 ) 에 이르러 자살하였다 . 발기가 한때 분함을 참지 못하여 나라를 판 죄를 지었으나 계수의 말에 양심이 회복되어 자살함에 이르렀지마는 , 그 팔아버린 오열홀 ( 烏列忽 ) ---요동은 회복하지 못하고 , 공손도의 차지가 되었다 .  

이리하여 공손도는 드디어 요동왕이라 자칭하고 요동 전역을 나누어 , 요동 ( 遼東 ), 요중 ( 遼中 ), 요서 ( 遼西 ) 의 셋으로 만들고 바다를 건너 동래 ( 東萊 ) 의 여러고을 ---지금의 연태 ( 煙台 ) 등지를 점령하여 한때 강력한 위염을 자랑하였다 . 이에 연우왕은 지금의 환인현 ( 桓仁縣 ) 혼강 ( 渾江 ) 상류 ( 지금의 安古城 ) 에 환도성을 옮겨 설치하고 그곳으로 서울을 옮기니 , 이것이 곧 제2의 환도였다 . 

2. 東川王(동천왕)의 제1의 丸都(환도) 회복 경영 

연우왕이 형수 우씨의 손에 왕위를 얻고 우씨로 왕후를 삼았는데 ,오래지 않아 우씨가 나이가 많음을 싫어하여 주통촌 ( 酒補村 ) 의 아름다운 처녀 후녀 ( 后女 : 이름 ) 에게 몰래 장가들어 소후 ( 小后 ) 를 삼아서 동천왕 ( 東川王 ) 을 낳았다 . 

기원 227년에 연우왕이 돌아가고 동천왕이 왕위에 올랐다 . 이때 지나가 네 세력을 나뉘어
1) 은 위(魏)의 조씨(曹氏)니 업--- 지금의 직예성(直匠省) 업현에 도읍하여 지금의 양자강(揚子江) 이북을 차지 하고 ,
2) 는 오(吳)의 손씨(孫氏)니 건업(建業) --- 지금의 강소성(江蘇省) 남경(南京) 에 도읍하여 양자강 이남을 차지하고 ,
3) 은 촉(蜀)의 유씨(劉氏)니 성도(成都) --- 지금의 사천성(泗川省) 성도(成都) 에 도읍하여 지금의 사천성을 차지하고 ,
4) 는 요동의 공손씨(公孫氏)니 양평(襄平) --- 지금의 요양(遼陽)에 도읍하여 , 지금의 난하 동쪽과 요동반도를 차지 하였다 . 

고구려는 공손씨와는 적국이었고 , 촉과는 길이 너무 멀어서 교통할 수 없었거니와 , 위 ( 魏 ) · 오 ( 吳 ) 두 나라와도 왕래가 없었는데 , 기원 233년에 공손연 ( 公孫淵 : 공손도의 손자 ) 이 간사한 꾀로 위 · 오 두 나라 사이에서 이익을 취하려고 , 오의 임금 손권 ( 孫權 ) 에게 사신을 보내 표 ( 表 ) 를 올려 신하라 일컫고 , 함께 위를 공격하기를 청했다 . 그러니까 손권이 크게 기뻐하고 사신 허미 ( 許彌 ) 등으로 하여금 수천의 군사를 주어 공손연에게 보냈다 . 공손연이 허미로 위와 사귀는 미끼를 삼으려고 , 먼저 허미의 보호 장사 진단 ( 秦旦 ) 등 60 여 명을 잡아서 현도군 지금의 봉천성성 ( 奉天省城 ) 에 가두어 죽이려 하였다 . 진단 등이 성을 넘어 도망하여 고구려로 들어가서 거짓말로 , “오제 ( 吳帝 ) 손권 ( 孫權 ) 이 고구려 대왕께 올리는 공물이 적지 않았고 또한 고구려와 맹약하여 공손연을 쳐 그 토지를 나누어 가지자는 도서 ( 圖書 ) 도 있었는데 , 불행히 배가 큰 바람을 만나 바닷길의 방향을 잃고 요동의 바닷가에 도착하였다가 공손연의 관리에게 알려져서 공물과 도서는 다 빼앗기고 일행이 다 잡혀서 갇혔습니다 . 다행히 틈을 얻어 범의 입을 벗어나 이렇게 왔습니다 .”고 하였다 . 동천왕이 크게 기뻐하여 진단 등을 불러 보고 조의 25 명에게 명해 바닷길로 진조 등을 호송하였는데 ? 초피(貂皮)의 1천 장과 갈계피 10 장 등을 손권에게 선사하고 , 고구려의 육군과 오의 수군으로 공손연을 함께 쳐서 멸망시키자는 조약을 맺었다 . 

이듬해 3년에 손권이 사굉 ( 謝宏 ) · 진굉 ( 陳宏 ) 등을 사신으로 보내서 많은 옷과 보배를 바치니 동천왕이 또'일치' 착자 ( 窄咨 ) · 대고 ( 帶固 ) 등을 보내 약간의 예물로 답사했는데 , 착자가 오에 이르러 1)오의 수군이 약하여 바닷길로 공손연을 습격 할 수 없으면서 오가 다만 큰소리로 자랑하여 고구려로부터 후한 물건을 받고자하고 , 2)손권이 고구려를 볼 때에는 비록 공손하였으나 그 내용을 그 국내에 선포할 때에는 동이 ( 東夷 ) 를 정복하여 그 신민 ( 臣民 ) 을 속이고 있음을 발견하고 , 돌아와 왕에게 아뢰었다 . 동천왕이 이 말을 듣고 크게 노하여 위제 ( 魏帝 ) 조 ( 曹 ) 에게 밀사를 보내서 , 고구려와 위가 오와 요동에 대해 공수동맹 ( 攻守同盟 ) 을 체결하여 고구려가 요동을 치면 위는 육군으로 고구려를 돕고 , 위가 오를 치면 고구려는 예 ( 濊 ) 의 수군으로 위를 도와서 , 두 적을 토멸한 뒤에는 요동은 고구려가 차지하고 , 오는 위가 차지하기로 하였다 . 그 이듬해 오의 사자 호위 ( 胡衛 ) 가 고구려에 오자 그 목을 베어 위에 보내서 , 고구려와 위 두 나라의 교제가 매우 잦아졌다 . 

3.公孫淵의 멸망과 고구려·魏 두 나라의 충돌 

기원 237년에 동천왕이 '신가' 명림어수와 '일치' 착자 · 대고 등을 보내 수만의 군사를 내어 양수 ( 梁水 ) 로 나아가서 공손연을 치니 , 위는 유주자사 ( 幽州刺史 ) 관구검 ( 母丘險 ) 에게 명하여 또한 수만의 군사로 요수 ( 遼水 ) 로 나오므로 , 공손연은 곽흔 ( 郭昕 ), 유포 ( 柳蒲 ) 등을 보내 고구려를 막고 , 비연 ( 卑衍 ) · 양조 ( 楊祚 ) 등을 보내 위를 막았다 . 오래지 않아 위의 군사는 패하여 돌아가고 , 공손연은 연왕 ( 燕王 ) 이라 일컬어 천자의 위의를 강추고 전력을 다하여 고구려를 막았는데 , 이듬해 위가 태위 ( 太慰 ) 사마의 ( 司馬懿 ) 를 보내 10 만의 군사를 일으켜서 먼저 관구검으로 하여금 요대 ( 遼隊 ) 를 쳐 공손연의 수비장 비연 · 양조 등과 대치하게 하고 , 사마의는 가만히 북쪽으로 진군하여 마침내 공손연의 서울 양평을 갑자기 포위하였다 .  

공손연의 정예군이 다 고구려를 방어하기 위해 양수로 나가고 양평은 텅 비어 있었으므로 비연 등이 돌아와 구원하다가 크게 패하고 공손연이 성안에 포위당한지 30여 일에 굶주려 엄중한 포위를 뚫고 나오려다가 잡혀 죽으니 , 공손씨가 요동에 웅거한지 무릇 3세 50년만에 망하였다 . 위가 이렇게 공손씨를 쉽게 멸망시킨 것은 고구려가 공손연의 후방을 견제해준 때문인데 , 삼국지 동이열전 ( 東夷列傳 ) 에 , “태위 사마선왕 ( 司馬宣王 ) 이 무리를 거느리고 공손연을 쳤는데 궁 ( 宮 ) 이 주부 대가 ( 大加 ) 를 보내 수천 명을 거느리고 와서 도왔다 ( 太慰司馬宣王 率衆討公孫淵 宮遺主 簿大加 將數千人助軍 ). ”고 한 기사 이외에는 위의 명제본기 ( 明帝本紀 ) 나 공손도전 ( 公孫度傳 ) 에는 한자도 언급하지 않았다 . 이것은 저네의 역사가 고유의 '국내 일은 자세하게 , 외국과의 일은 간략하게 ( 詳內略外 ). '라는 필법을 지킨 것이어니와 , 고구려 본기에는 “위의 태부 사마선왕이 무리를 거느리고 가 이를 도왔다 ( 魏太傳司馬宣王 率衆討公孫淵 宮遺主簿大加 將兵千人助之 ). ”고 하였으니 사마의를 사마선왕 이라고 한 것을 보면 삼국지 동이열전의 본문을 그대로 옮겨다 적었음이 분명한데 , 수천 명을 1천 명이라 고친 것은 무슨 까닭인가 ? 이제 저네와 우리의 역사의 사실에 관한 기록의 시말을 참작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다 . 

위가 공손연을 토멸하여 요동의 전부가 항복하자 , 위는 고구려에 대한 맹약을 배반하고 땅 한쪽도 고구려에 돌려주지 아니하므로 , 동천왕이 노하여 자주 군사를 일으켜서 위를 토벌하여 서안평 ( 西安平 ) 을 함락시켰다 . 서안평은 전사 ( 前史 ) 에 지금의 압록강이 바다로 들어가는 어귀라 하니 , 이것은 한서지리지에 의거한 것이지마는 , 공손연이 왕성할 때 고구려와 오 · 위의 교통이 늘 서안평 때문에 바닷길로 통하였으므로 이때의 서안평은 대개 양수 부근임이 옳다 . 고대의 지명은 매양 천이 ( 遷移 ) 가 잦았던 것이다 . 

4.母丘檢(관구검)의 침략과 제2丸都(환도)의 함락 

기원 245년경에 위가 동천왕의 잦은 침입을 걱정하여 , 유주자사 관구검을 보내서 수만의 군사로 침략해오므로 왕이 비류수 ( 沸流水 ) 에서 이를 맞아 싸워서 관구검을 크게 격파하여 3천여 명을 목베고 , 양맥곡 ( 梁貊谷 ) 까지 추격하여 또 3 천여 명을 목베었다 . 왕은 , “위의 많은 군사가 우리의 적은 군사만 못하다 .” 하고 , 이에 여러 장수들은 후방에서 싸움을 구경하게 하고 왕이 몸소 철기 ( 鐵騎 ) 5 천을 거느리고 진격 하였는데 , 관구검 등이 우리 군사가 적은 것을 보고 죽을 힘을 다하여 혈전을 벌여 전진해오므로 , 왕의 군사가 퇴각하니 후군이 놀라 무너져서 드디어 참패하여 상한 군사가 1 만 8 천을 넘었다 .  

왕이 1천여 기병을 거느리고 압록원 ( 鴨錄原 ) 으로 달아나니 관구검이 드디어 환도 ( 九都 : 지금의 安古城 ) 에 들어와서 대궐과 민가를 다 불태워버리고 역대의 문헌을 실어 위로 보내고는 , 장군 왕기 ( 王기 ) 로 하여금 왕을 뒤쫓게 하였다 . 왕이 죽령 ( 竹嶺 ) 에 이르렀을 때에는 여러 장수들이 다 달아나 흩어지고 , 오직 동부 ( 東部 ) 의 밀우 ( 密友 ) 가 왕을 시위하고 있었다 . 뒤쫓는 군사가 급히 달려들어 형세가 매우 위급하게 되었는데 , 밀우가 결사대를 뽑아 죽음으로써 위의 군사와 싸우고 , 왕은 그 틈을 타서 도망하여 산골짜기에 들어가 흩어진 군사를 거두어 험한 곳을 지키고 , 군중에게 영을 내려 밀우를 구원하여 오는 자는 큰 상을 내릴 것이라고 하니 , 남부 ( 南部 ) 의 유옥구 ( 劉屋句 ) 가 이에 응하여 싸움터로 갔다 . 밀우가 기진하여 땅에 엎드러져 있음을 보고 들쳐업고 돌아오니 , 왕은 자기의 넓적다리살을 베어 밀우에게 먹여 한참만에 깨어났다 . 이에 왕은 밀우 등과 함께 남갈사로 달아났다 . 그러나 위병의 추격은 다급해졌다 . 북부 ( 北部 ) 의 유유 ( 紐由 ) 가 , 국가의 흥망이 달린 이같이 위급한 판에 위험을 무릅쓰지 않으면 위태로운 판국을 돌이킬 수 없다하고 , 음식을 갖추어가지고 위의 군사들 가운데 들어가서 거짓 항복하는 글을 바치고 , “우리 임금께서 대국에 죄를 해변에 이르러 다시 더 갈 곳이 없으므로 항복을 비시고 , 먼저 얼마 안 되는 음식으로 군사들을 호궤하고자 합니다 .”고 하니 , 위의 장수가 그를 불러보았다 . 유유는 음식 그릇 속에 감추어 갔던 칼을 빼어 위의 장수를 찔러 죽였다 . 왕이 군사를 명하여 위의 군사를 반격하니 위의 군사가 무너져서 다시 진을 이루지 못하고 요동의 낙랑으로 달아났다 .  

이 싸움에 대한 기사는 김부식이 삼국지와 고기 ( 古記 ) 를 뒤섞어서 고구려 본기에 기록해 넣었으므로 앞뒤의 기사가 서로 모순되는 것이 많다 . 이를테면 1) “관구검이 군사 1만 명으로 고구려를 침략하였다 .” 하고 “왕이 보기 ( 步騎 ) 2만 명으로 거역해 싸웠다 . ”고 하였으니 고구려 군사가 위의 군사보다 갑절인데 , 그 아래 동천왕의 말을 싣되 , “위의 많은 군사가 우리의 적은 군사만 못하다 .”고 하였음은 무슨 말인가 ? 2)비류수에서 위의 군사 3천 명을 목베고 , 양맥곡에서 또 위의 군사 3천 여 명의 위병이 이미 6천여를 목베었다고 하였으니 , 1 만 명의 위병이 이미 6천여 명의 전사자를 내어 다시 군대를 이룰 수 없었겠는데 , 그 아래에 “왕이 철기 ( 鐵騎 ) 5천으로 추격하다 크게 패했다 .”고 한 건 무슨 말인가 ? 관구검 전에 그 결과를 기록하여 “논공행상 ( 論功行賞 ) 을 받은 자가 백여 명이었다 .”고 하였으니 , 그 출사한 군사의 많음과 싸움의 크기를 가히 미루어 알 수 있을 것인데 , 어찌 겨우 1만 명의 출병 이었으랴 ? 다만 저네가 역사에 상내약외 ( 詳內略外 ) 의 예를 지켜 그 기재가 이에 그쳤을 뿐이다 . 고구려 본기에는 이 싸움을 동천왕 20년 ( 기원 245년 ) 이라 하였으니 , 동천왕 20 년은 위의 폐제 ( 廢帝 ) 방 ( 芳 ) 의 정시 ( 正始 ) 8년이요 , 삼국지 관구검전에는 , “정시(正始)중에 현도의 군사를 내어 고구려를 치고 6 년에 다시 정벌하였다 ( 正始中 ---出玄토討句魔---六年復征之 ). ”라고 하였으므로 해동역사 ( 海東歷史 ) 에는 정시 5 년과 6 년의 두 번의 전쟁으로 나누어 기록하였는데 , 정시 5 년과 6 년은 동천왕 18 년과 l9 년이다 . 그러나 삼국지 본기에는 정시 7년에 , “유주자사 관구검이 고구려를 쳤다 ( 幽州刺史母丘儉 討高句麗 ). ”고 하여 고구려 본기와 맞는다 . 어느 쪽을 좇음이 옳은 것인가 ?

최근 l905년에 청 ( 淸 ) 의 집안현 지사 ( 輯安縣知事 ) 아무개가 집안현 판석령 ( 板石嶺 ) 고개 위에서 발견한 관구검의 기공비 ( 記功碑 ) 의 파편에 ' 6 년 5 월'의 글자가 둘째 줄에 보였으니 , 만일 이것이 진정한 유적이라면 정시 6년 , 동천왕 19년이 곧 그 싸움의 시작이고 , 다시 싸웠다는 기록은 잘못이다 . 그러나 옛 청조 ( 淸朝 ) 의 인사들이 고물 ( 古物 ) 위조의 버릇이 매우 많아서 , 지나 현대에 빛을 보게 된 옛 비석 , 옛 기와가 거의 가짜라 하니 그 비석의 파편은 아직 고고학자의 심정 ( 審定 ) 을 요할 것이고 , 설혹 이것이 진짜 유적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불내성 ( 不耐城 ) 의 명 ( 銘 ) 이요 환도성의 것은 아니다 . 왜냐하면 집안현의 환도성은 제 3 의 환도성이요 , 제 3 의 환도성은 동천왕 때에는 아직 건축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. 이에 대해서는 제2장에서 자세히 기록하였다 . 

5. 제2의 丸都城이 파괴된 후 평양에 還都 

제2의 환도성이 파괴되자 동천왕은 그의 서북쪽 정벌의 웅대한 마음이 찬재 〔冷灰〕가 되어 지금 대동강의 평양으로 도읍을 옮기니 , 이것이 고구려가 처음으로 남천 ( 南遷 ) 한 것이다 . 평양 천도 이후 대세가 변한 것이 둘이니 , 그 하나는 남낙랑에 딸린 작은 나라들이 비록 고구려에 복속하여 있었으나 오히려 대주류왕이 최씨를 멸망시킨 옛날 원한을 생각하여 복종과 배반이 드리없다가 평양이 고구려의 서울이 되어 제왕의 대궐과 군사의 본영이 다 이곳에 있게 되니 , 작은 나라들이 기가 눌러 차차 아주 꺾였고 또 하나는 평양 천도 이전에는 고구려가 늘 서북으로 발전하여 흉노 · 지나 등과 충돌이 잦다가 , 평양 천도 이후에는 백제 · 신라 · 가라 등과 접촉을 하게 되어 북쪽보다는 남쪽에 대한 충돌이 많아졌다 . 다시 말하자면 고구려가 서북의 나라가 되지 않고 동남의 나라가 된 것은 곧 평양 천도로 원인한 것이다 . 그러나 평양 천도는 제2환도성의 파괴로 인한 것이니 그러므로 제 2 환도의 파괴가 고대사상 비상한 대사건이라 할 것이다 . 

제 2 장 고구려 대 鮮卑의 전쟁  

1.鮮卑 慕容外(선비 모용외)의 강성 

선비가 늘 고구려에 복속하여 , 비록 단석괴 ( 檀石槐 ) 의 용맹으로도 오히려 명림답부의 절제를 받다가 , 고구려가 발기의 난을 지나 요동을 잃어버리고 나라의 형세가 약해지니 , 선비가 드디어 배반하여 한에가 붙었다 . 한말에 원소 ( 袁紹 ) 와조조가 서로 맞섰을때 선비와오환이 원소에게 붙었다가 원소가 망하니 , 기원 207년에 조조가 7월의 장마를 기회하여 노룡새 ( 盧龍塞 ) 5백 리를 몰래 나와서 , 선비와 오환을 불시에 공격하여 그 소굴을 파괴하였다 . 오환은 마침내 망하고 선비는 그 뒤에 가비능 ( 軻比能 ) 이라는 이가 있어 다시 강대해져서 자주 한의 유주 ( 幽州 ) 와 병주 ( 幷州 ) 를 침략하였는데 한의 유주 자사 왕웅 ( 王雄 ) 이 자객을 보내 가비능을 암살하였으므로 선비는 다시 쇠약해졌다 .

기원 250년경에 선비가 우문씨 ( 宇文氏 ) · 모용씨 ( 幕容氏 ) · 단씨 ( 段氏 ) · 척발씨 ( 拓跋氏 ) 의 네 부로 나뉘어 서로 자웅을 다투더니 , 모용씨에 모용외 ( 寒容외 ) 란 자가 있어 용감하고 꾀가 뛰어나 부족이 가장 강성해졌는데 창려 ( 昌黎 ) 태극성 ( 太棘城 )---지금의 동몽고 땅 특묵우익 ( 特默右翼 ) 의 부근을 근거지로 삼아서 사방으로 노략질을 하였다 . 이때에 지나의 위 · 오 · 촉 세 나라가 다 망하고 진 ( 晉 ) 의 사마씨 ( 司馬氏 ) 가 지나를 통일하였으나 자주 모용외에게 패하여 요서 일대가 소란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. 역사가들이 왕왕 모용씨가 웅거한 창려를 지금의 난주 부근이라고 하지마는 , 진서 ( 晉書 ) 의 무제 ( 武帝 ) 본기에 , “모용외가 여창을 침노하였다 .”고 한 것을 보면 , 위의 창려 지금의 난주가 진 ( 晉 ) 의 창려가 아님이 분명하니 , 곧 나중의 모용외의 아들 모용황 ( 募容황 ) 이 서울한 용성 ( 龍城 ) 과는 멀지 아니한 땅일 것이다 . 

2.北扶餘(북부여)의 파멸과 依慮王(의려왕)의 자살 

북부여는 제3편에서 말한 바와 같이 조선 여러 나라의 문화 원천의 나라였다 . 그러나 신라 · 고구려 이래로 압록강 이북을 잃고는 드디어 북부여를 조선의 영역 밖의 나라라 하여 그 역사를 정리하지 아니하였으므로 , 해모수왕 이후로 그 치란 ( 治亂 ) 과 성쇠를 알 수 없거니와 , 다행히 지나의 역사가들이 저희의 정치적으로 관계된 사실을 몇 마디나마 기록하였으므로 , 그 대강을 말할 수 있다 .

후한 ( 後漢 ) 안제 ( 安帝 ) 의 영초 ( 永初 ) 5년 , 기원 112년에 부여왕 ( 이름은 모름 ) 이 보병과 기병 7,8천 명을 거느리고 한의 낙랑에 침입하여 관리와 백성을 죽이고 약탈하였다고 하였으니 , 이것이 곧 역사에 보인 북부여의 외국에 대한 용병의 시초일 것이요 , 연광 ( 延光 ) 원년 , 기 원 121년에 부여왕이 아들 위구태 ( 尉仇台 ) 를 보내 한의 군사와 힘을 합하여 고구려 · 마한〔百濟〕· 예 · 읍루 ( 읍婁 ) 등을 격파하였다고 했으나 , 이듬해 한이 차대왕에게 화의를 청하고 배상으로 비단을 바친것을 보면 북부여와 한이 고구려를 격파하였다는 것은 거짓 기록일 것이다 . 기원 136 년에 위구태가 왕이 되어 2만의 기병으로 한의 현도군을 습격하고 그 뒤 공손도가 요동왕이 되어서는 부여의 강성함을 두려워하여 종실 ( 宗室 ) 의 딸로 아내를 삼아서 고구려와 선비에 대한 공수 동맹을 맺었으니 , 위구태왕은 마치 고구려의 차대왕처럼 가장 상무 ( 尙武 ) 한 임금이고 , 또 그가 왕위에 있던 동안이 해모수 이후 북부여의 유일한 전성시대일 것이다 . 위구태왕의 뒤에 간위거왕 ( 簡位居王 )에 이르러서는 적자가 없이 마여 ( 麻餘 ) 가 즉위하였는데 , 오가 ( 五加 ) 중의 우가 ( 牛加 : 이름은 모름 ) 가 반역할 마음을 품었으나 , 우가의 형의 아들은 왕실에 충성되고 나라 일에 부지런하고 나라 사람들에게 재물을 잘 베풀어주어 인심이 그에게로 돌아갔다 . 우가부자가 모반하니 위거가 이를 잡아 죽이고 그 재산을 압수하고 , 마여왕이 죽으니 위거가 마여왕의 아들 의려 ( 依慮 ), 겨우 6살 난 어린아이를 세워 보좌하였다 .

위거가 죽고 의려가 왕위에 오른지 41년만에 국방이 소홀해졌는데 , 드디어 선비 모용외가 이를 정탐해 알고 무리를 이끌고 북부여와 서울 아사달에 침입하기에 이르렀다 . 모용외가 침입하니 의려왕은 수비가 허약하여 막아내지 못할 줄 알고 칼을 빼어 자살해서 나라를 망친 죄를 국민에게 사과하고 , 유서로 태자 의라 ( 依羅 ) 에게 왕위를 전하여 나라의 회복에 힘쓰게 하였다 . 의려왕이 국방을 힘쓰지 못하여 나라가 위태롭게 한 죄는 없지 아니하나 , 그러나 항복하느니 보다 차라리 죽으리라는 의기 ( 義氣 ) 를 가져 조선의 역사상 처음으로 순국한 왕이 되어 피로써 뒷사람의 기억에 남겼으니 , 어찌 성하 ( 城下 ) 의 맹세를 맺어 구차스럽게 생명을 보전하려는 용렬한 임금에 비할 바이랴 .

의려왕이 자살하니 의라가 서갈사나 ( 西曷思那 ) ---지금 개원 ( 開原 ) 부근의 숲속으로 달아나 결사대를 모집해 선비의 군사를 쳐 물리 치고 , 험한 곳을 지켜 새 나라를 세웠다 . 아사달은 왕검 이래 수천 년 문황의 고도로써 역대의 진귀한 보물뿐 아니라 문헌도 많아 , 신지 ( 神誌 ) 의 역사며 , 이두문으로 적은 풍월 등이 있었고 왕검의 태자 부루가 하우를 가르쳤다고 하는 금간옥첩 ( 金簡玉牒 ) 에 쓴 글도 있었는데 , 모두 선비의 만병 ( 蠻兵 ) 에 의해 타버리고 말았다 . 

3. 고구려의 濊亂 討平(예란 토평)과 명장 達賈(달가)의 참사 

선비가 북부여에 침입하기 6년 전인 기원 280년에 고구려는 예 ( 濊 : 本紀의 蕭愼 ) 의 반란이 있었다 . 예는 원래 수렵시대의 야만족으로서 , 처음에는 북부여에 복속해 있었는데 , 북부여가 조세를 과중하게 받자 배반하고 고구려에 가 붙었다가 , 고구려가 요동을 잃고 나라의 형세가 쇠약해지자 드디어 반란을 일으켜 국경을 침입하여 수없이 인민을 죽이고 가축을 약탈하였다 . 서천왕 ( 西川王 ) 이 크게 걱정하고 장수될 인재를 구하니 , 여러 신하들이 왕의 아우 달가 ( 達賈 ) 를 추천하였다 . 달가는 기묘한 계교로 예의 소굴을 습격하여 그 추장과 6,7 백 집을 포로로 하여 부여 남쪽의 오천 ( 烏川 ) 으로 옮기고 그 여러 부락의 항복을 받으니 , 서천왕이 달가를 안국군 ( 安國君 ) 에 봉하였다 .

서천왕이 죽고 아들 봉상왕 ( 隆上王 ) 이 즉위하였는데 , 왕은 천성이 남을 시기하고 의심하기를 잘하여 달가가 항렬로 숙부요 , 위명 ( 威名 ) 이 전국에 떨치므로 죄를 얽어 사형에 처하였다 . 국민이 모두 눈물을 흘리며 , “안국군이 아니더면 우리가 예맥 ( 濊貊 ) 의 난리에 죽은 지가 오래였을 것이다 .” 하고 슬퍼하였다 .

4. 幕容귀 取退(모용귀 취퇴)와 烽上王(봉상왕)의 교만 포악

모용외는 일대의 효웅이었다 . 진의 정치가 부패하여 지나가 장차 크게 어지러워질 것을 내다보고 , 바야흐로 전 지나를 아울러 가질 야심을 가졌다 . 그러나 만일 동으로 고구려를 꺾지 못하면 뒷걱정이 적지 아니할 것을 잘 안 그는 , 북부여를 격파한 뒤에 그 이긴 형세로 곧 고구려를 침노하려고 했는데 , 다만 안국군의 위명을 꺼려 주저하다가 안국군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기원 292년에 날랜 군사 로 고구려의 신성 ( 新城 ) 을 침범하였다 . 이때 봉상왕이 신성에 순행해 있었는데 , 모용외는 이를 알고 성을 포위하고 맹렬히 공격하여 매우 위급해졌다 . 신성 성주 북부소형 ( 北部小兄 ) 고노자 ( 高奴子 ) 가 5백 기병으로 모용외의 군사를 돌격하여 이를 크게 깨뜨리고 왕을 구해냈다 . 왕은 기뻐하고 고노자의 작위를 높여 북부대형 ( 北部大兄 ) 에 임명하였다 .

이듬해 3년에 모용외가 또 공격해와서 졸본 ( 卒本 ) 에 침입하여 서천왕의 무덤을 파다가 구원병에게 격퇴당했다 . 왕이 모용씨가 자주 침노해옴을 걱정하니 , '신가' 창조리 ( 倉助利 ) 가 아뢰었다 “북부대형 신생의 성주 고노자는 지혜와 용맹이 다 완전한 장수인데 , 대왕께서는 고노자를 두고 어찌 선비를 근심하십니까 ? ” 하고 왕에게 권하여 고노자로 신성의 태수를 삼았다 . 고노자가 백성을 사랑하고 군사를 단련하여 여러번 모용외의 침략군을 격퇴하여 국경이 안정되고 모용외의 군사가 다시 침노하지 못하니 , 봉상왕은 그만 교만하고 방자해 져서 여러해 흉년으로 국민이 굶주리고 피로해 있는데도 불구하고 나라 안의 인부를 징발하여 대궐을 지으니 , 국민이 달아나서 인구가 자꾸 줄어들었다 . 기원 300년에 이르러서는 왕이 여러 신하들의 간하는 말을 다 물리치고 나라 안의 15살 이상의 남녀를 죄다 징발하여 건축에 부리니 '신가' 창조리가 간했다“천재(天災)가 잦아 농사가 되지 않아서 나라 안의 인민이 장정은 사방으로 흩어지고 노약자는 구렁에 빠져 죽는데 , 대왕께서는 이를 돌아보지 아니하시고 굶주린 백성을 몰아 토목의 역사를 시키시니 , 이는 임금의 할 일이 아닐 뿐더러 , 하물며 북쪽에는 강적 모용씨가 있어 날마다 우리의 틈을 엿보고 있으니 대왕께서는 깊이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. 임금이 백성을 아끼지 아니하는데 신하가 임금을 간하지 아니하면 충(忠)이 아니므로 , 신이 이미 '신가' 의 자리에 있어 말할 것을 숨길 수 없어서 아룁니다 .” 그러나 왕은 , “임금은 백성이 우러러보는 것이니 임금이 사는 대궐이 웅장하고 화려하지 않으면 백성이 무엇을 우려러보겠소 ? '신가'는 백성을 위해 명예를 구하지 마오 . 죽지 않으려거든 다시 말하지 마오 .” 하였다 . 창조리는 봉상왕이 잘못을 고치지 않을 줄을 깨닫고 , 동지들과 비밀히 의논하여 왕을 폐하였다 . 

5. 烽上王(봉상왕)의 폐위와 美川王(미천왕)의 즉위 

봉상왕은 처음에 그 숙부 달가를 죽이고 , 또 그 아우 돌고 ( 돌固 ) 를 의심하여 죽였는데 , 돌고의 아들 을불 ( 乙弗 ) 이 화가 자기에게 미칠 줄 알고 달아났다 . 봉상왕은 그 뒤에 여러번 을불을 찾았으나 찾지 못하였다 . 을불은 도망하여 성명을 갈고 몸을 팔아 , 수실촌 ( 水室村 ) 사람 음뢰 ( 陰牢 ) 의 집에서 머슴살이를 하는데 , 음뢰가 일을 매우 고되게 시켜 , 낮이면 나무하고 밤이면 쉴 사이 없이 그 집 문앞늪에 돌을 던져 개구리를 울지 못하게 해서 , 그 집 식구들이 편안히 자게 하였다 . 을불이 견디다 못하여 1년만에 또 도망하여 동촌 ( 東村 ) 사람 재모 ( 再牟 ) 와 함께 소금장사를 하였다 . 소금을 사서 배편으로 압록강으로 들여와 소금짐을 강동 ( 江東 ) 사수촌 ( 思收村 ) 사람의 집에 부려놓았다 . 그 집 노파가 공짜로 소금을 달라고 하므로 1 말쯤이나 주었는데도 , 노파는 마음에 차지 않아 더 달라고 보채 었다 . 을불이 주지 않았더니 노파는 도리어 꽁한 마음을 먹고 , 해치려고 소금점 속에다가 몰래 신 한 컬레를 묻어놓았다가 , 을불이 그 집을 떠나오자 뒤쫓아와서 소금을 뒤져 신을 찾고 , 을불 등 두 사람을 절도로 몰아 압록재 ( 鴨綠宰 ) 에게 고소하여 , 을불은 태형 ( 笞刑) 을 맞고 , 소금은 빼앗아 노파에게 준다는 판결이 내렸다 . 을불은 이에 소금장사도 할 수 없고 머슴살이 할 곳도 얻을 수가 없어서 , 숱한 마을 온갖 동네로 돌아다니면서 걸식하여 날을 보냈다 .  

옷은 너덜너덜 찢어지고 얼굴을 보기에도 무섭게 파리하여 아무도 옛날의 왕손 ( 王孫 ) 인가 하는 의심을 갖지 아니하였다 . 이때 '신가' 창조리 ( 倉助利 ) 등이 봉상왕을 폐하면 , 임금 될 인재로나 차례로나 모두 을불이 가장 합당하다고 하여 , 북부 ( 北部 ) 의 '살이 ' 조불 ( 祖弗 ) 과 동부 ( 東部 ) 의 '살이' 소우 ( 蕭友 ) 등으로 하여금 을볼을 찾게 하였다 . 그들은 비류수에 이르러 을불을 만났다 . 소우가 을불의 어릴 때 모습을 알고 있었으므로 , 그에게 나아가 절하고 가만히 말하였다 . “지금 임금이 무도하므로 '신가' 이하 여러 대신들이 외논하여 지금 임금을 폐하고 왕손 ( 王孫 ) 을 세우려고 하여 찾아왔습니다 .” 그리고 다시 , “지금 임금이 인심을 잃어 나라가 위태로우므로 여러 신하들이 , 왕손이 품행이 단정하시고 성격이 인자하시어 조상의 업을 이을 만하다고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니 왕손은 의심치 마십시오 . ” 하고 데리고 돌아와 창조리의 동지 조맥남 ( 鳥陌南 ) 의 집에 숨겨두었다 . 가을 9월에 창조리가 봉상왕을 따라 후산 ( 候山 ) 에 가서 사냥을 하다가 , 갈대잎을 따서 갓에 꽂고 외쳤다 . “나를 좋으려는 이는 나와 같이 갈 대잎을 따서 갓에 꽂으시오 .” 하니 모든 사람이 다 창조리의 뜻을 알고 일제히 갈대잎을 갓에 꽂았다 . 이에 창조리가 여러 사람들과 함께 봉상왕을 폐하여 딴 방에 가두니 , 왕은 죽음을 면치 못할 것을 스스로 깨닫고 그 아들 형제와 함께 목을 매어 자살하였다 . 을불이 왕위에 오 르니 곧 미천왕 ( 美川王 ) 이다 . 

6.美 川 王의 遼東(요동) 전승과 鮮卑(선비) 구축 

기원 197 년 발기가 반란을 일으키고 부터 기원 370년경인 고국원왕 ( 故國原王 ) 말년까지는 곧 고구려의 중엽 시대인데 , 미천왕의 일대는 이 중쇠 ( 中衰 ) 시대 중에서 가장 왕성한 때이다 . 저자가 일찍이 환인현 ( 桓仁縣 ) 에 머물러 있을 때 , 그 지방의 문사 왕자평 ( 王子平 : 본래 만주인 ) 의 말을 들으니 , “고구려의 고대에 '우굴로'란 대왕이 있었는데 , 그가 아직 왕이 되기 전에 불우하여 사방으로 돌아다니며 걸식을 할 때 가죽으로 신을 만들어 신었으므로 , 지금도 만주에서 가죽신은 '우굴로 ( 우굴로는 만주 노동자의 신 ) '라 함은 그 대왕의 이름으로 이름 지은 것입니다 . 그 대왕이 그렇게 걸식하도록 곤궁하였지마는 , 늘 요동을 되찾을 생각을 가지고 있어 요동 각지를 돌아다닐 때 , 산과 내의 험하고 평탄한 것 , 길의 멀고 가까운 것을 알기 위해 풀씨를 가지고 다니면서 길가에 뿌려 그 지나간 길을 기억했으므로 , 지금 요동 각지의 길가에 '우굴로'란 풀이 많습니다 .”고 하였다 . '우굴로'가 을불과 음이 같고 또 고구려 제왕 중에 초년에 걸식한 이가 을불뿐이니 '우굴로'는 아마 미천왕 을불이 한미할 때의 이름으로 생각된다 .  

미천왕은 기원 300년부터 331년까지 무릇 31년 동안을 왕위에 있은 제왕이고 , 그 31년 동안의 역사가 곧 선비 모용씨와 혈전한 역사다 . 간략하고 허술한 고구려 본기와 허황하고 과장된 진서 ( 晉書 ) 를 합하여 그 진실에 가까운 것을 뽑아 왕의 역사를 서술하면 대략 아래와같다 .  

l) 현도의 회복 ---왕자 수성이 회복한 요동이 연우왕 때에 또 한의 소유가 되었음은 앞에서 말하였거니와 , 미천왕이 즉위하고는 그 제 2 년에 곧 현도성을 격파하여 8천여 명을 포로로 하여 평양으로 옮기고 , 16년에 현도성을 점령하였다 .  

2) 낙랑의 회복---낙랑도 또한 한나라 무제 ( 武帝 ) 4 군 ( 郡 ) 의 하나 로서 대대로 드리없이 옮겨졌지만 , 대개 역시 요동 땅에 가설 ( 假說 ) 한 것이고 , 평양의 낙랑과는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동천왕 ( 東川 王 ) 본기에 , 위군 ( 魏軍 ) 이 낙랑으로 불러 갔을 때 동천왕은 평양으로 도읍을 옮겼으며 , 동천왕이 평양으로 천도한 뒤에도 위 · 진 ( 魏晉 ) 의 태수는 여전히 존재하였으니 , 만일 지나의 낙랑이 곧 조선의 평양---남낙랑이라 한다면 이는 평양이 고구려의 왕도인 동시에 또 지나 낙랑군의 군치 ( 君治 ) 가 되는 것이니 , 천하에 어찌 이같이 모순 당착 ( 撞着 ) 되는 역사적 사실이 있으랴 ? 미천왕의 낙랑 점령은 그 재위 l4년 , 기원313 년의 일이니 , 진 ( 晉 ) 사람 장통 ( 張統 ) 이 낙랑 · 대방 두 군 ( 대방도 요동의 假設郡이요 , 長湍 혹은 鳳山의 帶方國이 아념 ) 에 웅거하고 있었으므로 왕이 이를 공격하니 , 장통이 항거할 힘이 없어 모용외의 부하 장수 낙랑왕 모용준 ( 幕容遵 ) 에게 구원을 청하였다 . 그러나 모용준은 그를 구원하러 갔다가 패하여 , 마침내 장통을 꾀어 백성 1 천여 집을 몰아가지고 모용외에게 투항하여 , 모용외는 유성 ( 柳城 ) --- 지금의 금주 ( 錦州 ) 등지에 또 낙랑군을 가설하여 장통으로 태수를 삼았으니 이제 요동의 낙랑은 고구려의 차지가 되었다 .  

3) 요동에서의 전승 ---요동의 군치는 양평 ( 襄平 ), 다시 말하여 지금의 요양 ( 遼陽 ) 이니 , 진서 ( 晉書 ) 에 의하면 , “미천왕 ( 美川王 ) 이 요동을 공격하다가 자주 패하고 물러나고 도리어 맹약을 청하였다 .”고 하였으나 양서 ( 梁書 ) 에는 “을불 ( 乙佛美川王 ) 이 자주 요동을 침범하되 모용외가 제어하지 못하였다 ( 乙佛頻寇遼東 團不能制 ). ”고 하여 모용외가 늘 미천왕에게 패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 두 책이 서로 모순 된다 . 그러나 진서는 당태종이 지은 것이고 , 당태종은 요동이 아무쪼록 지나의 요동임을 거짓 증명하여 , 저희 나라 신하와 백성들을 고무해서 , 고구려의 요동에 대한 전쟁열을 일으키려 하여 , 전대의 역사책인 사기 ( 史記 ), 한서 ( 漢書 ), 후한서 ( 後漢書 ), 삼국지 ( 三國志 ) 등에 기록되어 있는 조선 열국 ( 列國 ), 그 중에서도 특히 고구려에 관계되는 문구를 많이 고쳤으니 , 하물며 그 자신이 지은 진서 ( 晉書 ) 에서야 더 말할 나위 있으랴 . 그러니 양서 ( 梁書 ) 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도리어 진실하고 , 현도와 낙랑이 이미 차례로 정복되었으니 겨우 몇 현 ( 縣 ) 밖에 남지 않은 요동도 고구려에게 되돌아왔을 것이지마는 , 아직 충분한 증거가 없으므로 이만하여둔다 . 

4) 극성 ( 棘城 ) 전쟁 --- 기원 320년에 미천왕이 선비의 우문씨 ( 宇文氏 ) 와 단씨 ( 段氏 ) 와 진 ( 晉 ) 의 평주자사 ( 平州刺史 ) 최비 ( 崔毖 ) 와 함께 연합하여서 모용외의 서울 극성으로 쳐들어갔다 . 모용외가 네 나라의 사이를 이간시키므로 미천왕과 단씨는 물러나고 , 우문씨와 최비가 모용외와 싸우다가 크게 패하여서 최비는 고구려에 투항하고 고구려 장수 여노자가 하성 ( 하城 ) 에 웅거해 있다가 모용외가 장수 장통에게 패했다고 하는데 , 이것은 진서 ( 晉書 ) 에 전해진 것으로서 거의 사실 인 듯하며 , 여노자는 고노자 ( 高奴子 ) 의 잘못인 듯하나 , 고노자는 모용외를 여러번 격파한 명장이니 이제 장통에게 붙잡혔다는 말이 자못 의심스럽고 , 또한 고노자가 봉상왕 5 년 이후에는 다시 본기 ( 本紀 ) 에 보이지 아니하니 그 동안에 이미 죽었을 것인데 , 근 40년만에 갑자기 나타난 것도 매우 의심스럽다 . 아마도 거짓 기록인가 싶다 . 

7. 제3의 丸都 , 지금의 輯安縣 紅石頂子山(집안현 홍석정자산)의 함락 

기원 331년에 미천왕이 죽고 고국원왕 쇠 ( 釗 ) 가 왕위를 이었다 . 이 듬해 3년에 모용외도 죽고 그의 세자 황 ( 皇+光 ) 이 왕위를 이었다 . 고국원왕은 그 야심은 미천왕보다 더했으나 재략이 그에 미치지 못했고 , 모용황은 그 야심과 재략이 아버지 외보다 뛰어난 효웅일 뿐더러 , 그의 서형 ( 庶兄 ) 한 ( 翰 ) 과 그의 두 아들 준 ( 儁 ) 과 각 ( 恪 ) 등이 다 절세의 기재 ( 奇才 ) 였다 . 고국원왕이 평양의 서울을 서북 ( 西北 ) 경영에 불편하다 하여 지금의 집안현 홍석정자산 ( 紅石頂子山 ) 위에 새로 환도성을 쌓아 서울을 옮겼다 . 이것이 제 3 의 환도성이니 , 태조왕 ( 太祖王 ) 때에 왕자 수성이 쌓은 제 1 환도는 아직 적국의 땅으로 되어 있고 , 동천왕 ( 東川王 ) 이 쌓은 제 2 환도도 너무 적국에 가까이 있으므로 , 나아가 싸우기에 편하고 물러나 지키기에 용이한 지방을 가려 서울로 하려고 이 제3의 환도성을 쌓은 것이다 .  

모용황은 고국원왕이 제3의 환도성에 천도하였다는 말을 듣자 , 고구려가 장차 북벌할 것을 알고 , 먼저 고구려에 침입하여 타격을 주는 동시에 , 겉으로는 고구려를 피하여 멀리 달아날 곳을 가장하여 고구려로 하여금 방비를 소홀히 하게 하려고 , 극성 ---모용한 ( 慕容翰 ) 이 , “우문씨는 비록 강성하나 실로 지킬 뜻을 가졌을 뿐인데 , 고구려는 그렇지 아니하여 , 우리가 만일 우문씨를 쳤다가는 고구려가 우리의 뒤를 엄습할 염려가 없지 아니하니 먼저 고구려를 치는 것이 옳습니다 . 고구려를 치자면 두 길이 있으니 , 하나는 북치 ( 北置 ) 로부터 환도성으로 향하는 북도 ( 北道 ) 요 , 또 하나는 남협 ( 南협 ) 과 목저 ( 木底 ) 로 하여 환도성으로 향하는 남도 ( 南道 ) 인데 , 북도 는 평탄하고 넓으나 남도는 험하고 좁아서 고구려가 남도보다도 북도를 더 엄중히 방비할 것이니 , 우리가 먼저 일부 군사를 내어 북도로 침입한다 일컫고 , 가만히 대군을 내어서 남도로 공격하면 환도성을 깨뜨리기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.”고 하여 , 황은 한의 계교를 채용하였다 .

고국원왕은 모용황의 군사가 북도로 침입해온다는 보고를 듣자 저들의 계교를 모르고 아우 무 ( 武 ) 를 보내 5 만의 군사로 북도를 방비 하게하여 , 무는 황의 장군 왕부 ( 王富 ) 를 목베고 그 군사 1만5천을 전멸 시켰으나 , 왕은 적은 군사로 남도를 방어하다가 황의 대군을 만나 크게 패하여 단기 ( 單騎 ) 로 도망하니 , 환도성이 드디어 적병에게 함락되어 왕태후 ( 王太后 ) 주씨 ( 周氏 ), 왕후 모씨 ( 某氏 ) 도 다 적병에게 잡혔다 . 모용황은 환도성을 얻고 다시 왕을 쫓으려다가 , 황의 장군 한수 ( 韓壽 ) 가 , “고구려의 왕이 비록 패해서 달아났으나 , 여러 성의 구원병이 다 모여들면 넉넉히 우리 대군의 적수가 될 것이고 또 고구려의 국내에는 험한 산이 많아 추격하는 것이 위험하니 , 고구려 왕의 아버지의 무덤을 파서 해골을 가지고 그 모후 ( 母后 ) 와 아내를 잡아가면 , 그는 죽은 아버지와 살아 있는 어머니와 아내를 되찾기 위해 할 수 없이 항복할 것이니 , 그런 다음에 은혜와 믿음으로 무마하여 그를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면 장래 우리의 중원 ( 中原 ) 경영에 아무런 장애가 없을 것입니다 .”고 하였다 . 황이 그의 말을 쫓아 국고 ( 國庫 ) 에 들어가 역대의 문헌을 불태우고 모든 진귀한 보물과 재산을 약탈하고 , 성곽과 대궐과 민가를 모조리 파괴하고 , 미천왕의 능을파 그시체와 왕태후 주씨 , 왕후 모씨를 싣고 돌아갔다 . 적병은 비록 돌아갔으나 죽은 아버지와 생모가 적국에 잡혀갔으므로 , 고국원왕은 부모를 찾아오기 위해 공손한 말과 많은 예물로 모용씨와 교제하고 , 하는 수 없이 지나 대륙에 대한 경영을 포기함에 이르러 수십 년 동안 약한 나라가 되었다 .  

환도성의 세 번의 천도는 고구려 상대 ( 上代 ) 의 성쇠의 역사를 충분히 설명해주는 것이니 , 태조왕 때에 왕자 수성 ( 遂成 : 뒤의 次大王 ) 이 요동을 점령하고 제1의 환도성을 지금의 개평 부근에 처음으로 쌓던 때가 고구려의 가장 강성한 때이고 , 발기가 모반하여 요동을 들어 공손씨에게 항복하므로 산상왕 ( 山上王 ) 이 제2의 환도성을 지금의 환인현 부근에 옮겨 쌓았다가 이것까지 위의 장수 관구검에게 파괴당하려 하던 때가 고구려의 쇠퇴해진 시기이고 , 미천왕이 선비를 구축하여 낙랑 · 현도 · 요동 등 군을 차례로 회복하여 중흥의 실적을 올리다가 중도에 죽고 , 고국원왕이 왕위를 이어가지고 제3의 환도성을 지금의 집안현 부근에 다시 쌓았다가 또 모용황에게 파괴당하니 , 이때는 고구려의 가장 쇠미해진 시기였다 . 삼국사기에는 비록 이러한 관계를 자세히 서술하지 못하였으나 , 본기 ( 本紀 ) 의 지리를 자세히 고찰해보면 그 대강을 얻을 수 있고 삼국지 ( 三國志 ) 에 이이모 ( 伊夷謨 ) 가 다시 새 나라를 만들었다고 한 것은 곧 제 2 의 환도성 신축을 가리킨 것 이다 .  

이상의 기록은 조선사략 ( 朝蘇史略 ) 과 삼국사기에 보이는 것을 뽑아 기록한 것이어니와 , 진서 ( 晉書 ) 는 이미 대략 말한 바와 같이 당태종이 고구려를 헐뜯고 욕하기 위해 허다한 사실 아닌 기사를 거짓으로 만든 것이 많은 글이다 . 그러므로 위의 기사도 의심스러운 점이 없지 아니 하니 , 예를 들면 모용황이 미천왕의 무덤을 파갔다고 하였으나 , 미천왕 때의 고구려 서울은 평양이었고 , 미천왕이 돌아간지 12 년만에 고국원왕이 환도성에 천도하였으니 , 고구려 역대의 왕릉은 다 당시 왕도 ( 王都 ) 부근에 있었으므로 , 미천왕은 돌아간 뒤에 반드시 평양에 묻혔을 것이고 환도성에 묻히지 않았을 것인데 , 환도성을 침략한 모용황이 어찌 평양에 묻힌 미천왕의 능을 파갈 수 있으랴 ? 그러므로 미천왕의 능을 파갔다는 말이 극히 의심스러운 동시에 , 그 이하에 기록 된 왕태후와 왕후를 잡아갔다는 것도 믿기 어렵다 . 다만 이 뒤에 고구려가 30 여 년 동안 곧 모용씨가 멸망하기 이전에는 다시 지나 대륙을 경영하지 못했음을 보면 모용씨에게 크게 패하여 불리한 조건의 조약을 맺은 사실이 있었음은 분명하다 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제7편 계속